건양대학교 홈페이지 학사안내


학사안내 수강신청 수강신청절차

수강신청|수강신청절차

학년별로 적용되는 졸업이수학점을 확인후 수강신청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규정
  관련규정  | 학칙시행세칙 제3장  
수강신청 기간 : 2015.8.3(월) ~ 8.7(금)
  • 가. 학년별로 지정된 일정에 따라 시행
  • 나. 수강신청 기간별 수강신청인원 제한으로 각 학년에 동등한 수강 기회 제공
수강신청 방법 : 인터넷 수강신청

     ☞ 대학 홈페이지 첫화면(http://www.kyu.ac.kr)에 ‘인터넷 수강신청 임시페이지’ 운영
     ☞ 대학 홈페이지 메인화면(http://www.kyu.ac.kr/main.asp)에 ‘인터넷 수강신청 바로가기’ 배너 생성


수강신청 일정

     ※ 본 수강신청은 10:30부터 시작함.
     ※ 수강신청 기간중 30분간(10:00 ~ 10:30)은 “졸업 자가진단” 검토 시간으로 배정


수강신청절차
구분 기간 대상 비고
수강신청 장바구니 6.29(월) ~ 7.3(금)   ※장바구니 신청은 본 수강신청에 반영되지 않음
수강신청 8.3(월)
10:30 ~ 17:00
4학년 ※수강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제적 사유가 됨.
※학년별 지정된 일정에만 수강신청 가능

※수강신청 학년은 등록학기에 따른 실제 본인의
  수강학년(학년승급제 미적용)
8.4(화)
10:30 ~ 17:00
3학년
8.5(수)
10:30 ~ 17:00
2학년
8.6(목)
10:30 ~ 17:00
1학년
8.7(금)
10:30 ~ 17:00
수강신청
미시행자 및
변경 희망자
학년 구분 없이 전학년 수강신청 가능
(교양선택은 잔여석에 한함.)
수강신청 확인
(수강신청 정정기간)
8.31(월) ~ 9.4(금) 전학년 ※인터넷 수강포기 및 추가신청가능
  (교양선택은 잔여석에 한함)
※기간 이후 수강신청 및 변경 절대 불가
※수강포기 : 수업일수 1/5선 까지 가능 - 9.18(금)
9.3(목) ~ 9.4(금) 단과대학 행정실에 비치된 수강신청확인서 확인 후 서명
의료공과대학 학생들은 전문교양과목을 수강(졸업요건)하여야 하므로 확인 후 수강신청하기 바랍니다.
   (→ 바로가기)

※ 현장학기제(국내·외) 참여 학생도 수강신청 필수 (자신의 실습주에 맞는 학기제 현장실습 교과목 선택)
※ 의과대학, 간호대학 전학년 및 의과학대학(작업치료학과, 병원관리학과, 안경광학과, 임상병리학과, 방사선학과,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 1~3학년은 대학본부에서 일괄적으로 수강 등록
수강신청 절차
  • 가. 홈페이지에 사전 공고된 수업시간표에 따라 수강 계획 수립(교과목, 분반 등)
  • 나. 학년별 수강신청 일정에 따라 수강신청
  • 다. 추후 변경 사항 발생 시에는 추가수강신청 기간 또는 개강 후 단과대학 행정실 및 학사관리팀을 통하여 수강 변경
  • 라. 개강 후 단과대학 행정실에서 수강신청확인서 확인
        (반드시 자신이 신청한 교과목, 학점, 분반, 담당교수가 맞는지 확인 후 날인)
        ※ 학기말 성적 자료로 연계
수강신청 변경 및 포기
  • 가. 수강신청 확인 기간 : 수강신청 확인 기간내 인터넷을 통해 자유롭게 수강신청 변경 및 포기 가능
  • 나. 수강신청확인서 출력 후 수정
          - 추가신청 : 전산 수정 후 수강신청확인서에 추가
          - 수강포기 : 수강신청 확인서에 삭선 긋고 수강포기 신청서 작성 후 단과대학 행정실 제출 → 전산 수정
  • 다. 확인기간 이후 수강신청 및 변경 절대 불가
          ※ 수강포기기간 : 수업일수 1/5선(3주)까지 포기 허용
          ※ 수강신청 변경 및 포기 후에는 반드시 SMART KY에서 본인의 수강과목 확인
          ※ 위와 같은 절차 없이 담당교수에게 구두로 수강포기 및 신청 불가(전산반영 필수)
수강신청 학점제한
  • 가. 수강신청 기준학점 : 학기당 18~19학점
  • 나. 수강신청 최소학점 : 15학점 이상
    • - 단, 4학년은 6학점 이상 학사경고자는 12학점 이상 신청
    • - 의학과, 간호학과는 별도 적용
    • ※ 장학금 수혜를 위해서는 17학점 이상 취득하되, 4학년은 12학점 이상 취득
          (특별학점 및 학점인정 교과제외 - 인성교육 교과, 사회봉사 등)
  • 다. 직전학기 성적에 따른 신청학점 제한
    직전학기 성적에 따른 신청학점
    직전학기 성적 2.0미만(학사경고자) 2.0 ~ 2.99 3.0 ~ 3.99 4.0이상
    신청학점 15학점 19학점 21학점 24학점
  • 라. 중점교양 및 일반교양선택 교과목 신청학점 제한 : 중점교양(19), 일반교양선택(3A∼3H)은 학기당 3과목 이내
  • 마. 사이버강의 교과목 신청학점 제한 : 학기당 6학점 이내
초과학점 신청
  • 가. 신청대상 : 졸업예정자로서 수강신청학점을 포함하여도 졸업기준학점이 1학점 부족한 자
  • 나. 허용학점 : 1학점 추가 허용
  • 다. 신청기간 : 개강 후 1주 이내
  • 라. 신청방법 : 홈페이지 → 학사안내 → 양식자료실 → 수업자료실 → ‘초과학점신청서’ 학사관리팀 제출
수강신청학점 이월 신청
  • 가. 수강신청결과 학기당 이수학점을 채우지 못한 경우에는 3학점 범위 내서 이를 다음 학기의 이수학점으로
         이월하여 수강신청 할 수 있음.
         예) 직전학기 성적이 2.50을 맞아 수강신청 기준학점이 19학점인 학생이 이번 학기에 17학점을 수강신청 한 경우
              다음 학기에 2학점을 이월하여 21학점을 수강신청 하는 방식
  • 나. 허용학점 : 3학점 범위 내
  • 다. 신청방법 : 홈페이지 → 학사 → 양식자료실 → 수업자료실 → ‘수강신청학점 이월 신청서’ 학사관리팀 제출
재이수 · 재수강
  • 가. 성적 향상을 목적으로 이미 이수한 과목을 다시 이수하는 제도
  • 나. 신청조건 : C+이하 성적을 취득한 교과목에 한하며, 과목 명칭 및 동일교과로 연계된 교과목일 경우
         다시 수강하는 제도이며 이전에 취득한 성적은 무효화
  • 다. 재이수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학점은 최대 A0를 초과할 수 없음.
  • 라. 성적삭제 시기 : 재이수 신청한 교과목의 성적이 확정될 때 기존 이수한 교과목의 성적이 삭제됨.
수강신청 유의사항
  • 가. 수강신청은 재학생이 의무적으로 시행하여야 하며, 미이행 시 제적사유가 될 수 있음.
  • 나.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수업에 참여할 경우 청강으로 인정하여 학점 불인정
  • 다. 타인을 통한 대리수강신청은 허용하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학생의 책임
  • 라. 인터넷 수강신청 시 반드시 ‘저장’ 버튼을 눌러야 하며, 개강 후 수강신청 서면 확인 시 꼼꼼하게 확인 후 서명
  • 마. 일반교양선택 교과목은 일자별 수강신청 인원에 따라 TO가 배정되므로 마감된 강좌의 경우 추가 신청이 불가함.
         (단, 전공교과목은 강좌 운영에 따라 조절될 수 있으므로 학과 사무실에 문의)
직전학기 학사경고자 안내
직전학기 학사경고자 안내
  학칙 제37조 2(학사경고)
학사경고를 받은 자는 수강신청 전에 지도교수의 학사상담과 교수학습지원팀에서 운영하는 학습법 상담프로그램을 1회 이상 받은 경우에 한해 다음 학기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 직전학기에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들은 방학 기간 중 교수학습지원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반드시 이수해야
    수강신청이 가능함
  • ☞ 문의처 : 교수학습지원팀(041-730-5128~9), 학사관리팀(041-730-5124~5, 5130)
학년 승급제 및 유급제 안내
학년 승급제 및 유급제 안내
학년
승급제
해당 학년까지 등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수 학점이 각 학년 수료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다음 학년으로의 승급이 제한되는 제도.
(예 : 4개 학기를 등록하고 4학기 동안의 이수학점이 60학점이면 3학년이 아닌 2학년이 됨.
→ 추후 학점을 이수하면 승급이 되므로 8학기를 등록하고 140학점을 이수하면 졸업에는 지장이 없음.)
유급제 의과대학 및 의과학대학(12학번~) 소속 학과의 학생들은 해당 학기 전공 이수 과목 중 한 과목(단, 의학과는 전과목)에서 ‘F’학점을 받거나 평점평균이 2.0미만인 경우 해당학기 수강이 취소되고 수강한 강좌는
다시 이수해야 하는 제도
☞ 낙제 학점을 받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한 학기를 반드시 휴학할 수 밖에 없음.)

문의처 : 교무처 학사관리팀(041-730-5122)

  • 콘텐츠 담당 : 학사관리팀 서예영
  • 연락처 : 041-730-5124
  • 이메일 : 이메일 보내기
  • 최종 수정일자 : 2015-07.28
위로 이동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정보통신운영규정
  • 이메일주소 수집거부
  • 입찰/예결산
  • 이메일안내
  • 찾아오시는 길
  • 캠퍼스안내
  • 홍보동영상
  • 교내전화번호
  • 스쿨버스시간표


서비스바로가기